부동산

집합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하는 법 : 핸드폰 모바일/인터넷/주민센터 에서 열람 및 발급하기!

by 라면싼집의 일상 2020.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싼입니다:)

 

최근에 부동산 계약을 하면서

집합 건축물 대장을 열람하고 발급해봤는데요

 

어려운 단어들도 많고

방법도 꽤 번거로워서 ㅋㅋ

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려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건축물 대장 이란?

 

건축물 대장은 해당 건축물에 크기, 전용면적, 소유자 등등

자세한 정보가 담긴 문서인데요! 

요새는 인터넷/모바일로도 조회가능하다고 합니다 ㅋㅋ

 

참고로 부동산계약하실때는

등기부등본상 소유주가 

건축물대장 소유주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때

자주 뽑아서 조회하곤 하죠!

등기부등본상 소유자 = 건축물 대장 소유자

소개드릴 방법은

 

인터넷/모바일 과 오프라인 주민센터

에서 뽑는 법입니다 ㅋㅋ

2가지 모두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인터넷/모바일로 

건축물대장 열람/발급하기!

 

 

준비물 : 공인인증서

1. 정부24 사이트나 앱으로 로그인하기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로그인 창이 뜨실 텐데요 ㅋㅋ

 

 

로그인은 공인인증서로 해주시고

자주찾는 서비스 에서 "건축물대장 등/초본" 버튼을 클릭!

 

2. 민원 신청하기

 

건축물 대장은 

인터넷/방문/팩스/우편/모바일로도 

열람과 조회를 할 수 있다고 나와있네요 ㅋㅋ

처리기간도 즉시 입니다 ㅋㅋ

 

이 창에서 표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줄게요!

 

그러면 열람인지 발급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단에 버튼 두가지가 뜨는데요 ㅋㅋ

저는 열람만 할 예정이라

열람쪽 버튼을 눌러줬어요!

 

3. 건축물 입력하기

열람하고자 하는 건축물 주소를 검색하여

입력 해주면 되는데요!

참고로, 주소는 동호수를 뺀 주소만 기입합니다

 

동호수는 나중에 기입해 줄건데요!
동호수 고유번호가 따로 있어서

이 부분은 조회후에 기입해줄겁니다 ㅋㅋ

 

 

제 경우에는 아파트라서

동 호수를 기입하고 해당 동 호수의 건축물대장을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에

아파트/전유부로 체크하였습니다​

 

대장구분에 일반/집합은

설명을 보니 대략 이해가는데

 

총괄/표제부/전유부라는 단어가 생소하죠?

 

설명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같이 캡쳐를 해봤습니다

 

총괄>표제부>전유부 

순으로 큰단위이기 때문에

총괄은 아파트 전체를 보는 것이고

표제부는 동전체를

전유부는 동호수 하나를 보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그러므로 저는 동/호수 하나를 볼 것이기 때문에

전유부로 체크하여 검색하는 것이죠!

이렇게 체크만 해주고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동호수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여러번 뜨는데요

천천히 따라하시면 됩니다! 

4. 동/호수 입력창에 따라 입력해주기!

 

가장 먼저 뜨는 팝업창은

동 선택인데요!
주소를 잘 입력하셨다면

해당 동이 바로 목록에 뜹니다

 

그럼 해당 동을 선택버튼을 눌러 선택하면

창이 사라지면서 내용이 기입됩니다 ㅋㅋ

 

 

 

동만 채워진 상태에서

다시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이때, 채워진 정보에는 절대로 수정하거나 손대지 말고

하단에 버튼만 눌러주세요!

 

그러면 팝업창이 하나 더뜨면서

층과 호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ㅋㅋ

여기에서 조회할 층과 호수를 선택하여

선택버튼을 눌러주세요 ㅋㅋ

 

그러면 동을 선택했던 것처럼

호수도 동일하게 정보가 기입됩니다 ㅋㅋ

 

이 상태에서

다시 아래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동, 호수에 대한 건축물 대장 열람이 가능합니다 ㅋㅋ​

 

5. 건축물 대장열람하기

열람은 표 중간에 있는

열람문서버튼을 클릭하시면 보실수 있는데요 ㅋㅋ

드디어 건축물대장을 확인해봅니다 ㅋㅋ

 

혹시 건축물대장정보가 이상하다면

건축물대장 조회시 하단에 있는 번호로 

전화를 거시면 되는데요 ㅋㅋ

제경우에는 부천에 있는 아파트라

부천시청 건축과 번호가 떠있네요 ㅋㅋ

 

각 아파트마다 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조회해보시고 번호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죠 ㅋㅋ

오프라인, 주민센터에서 뽑으실때는

방문 시 주민증만 가지고 가시면

창구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주소와 호/동을 정확하게 아셔야겠죠! ㅋㅋ

 

변동사항을 바로바로 쉽게

조회하시고 싶으시다면 

핸드폰이나 인터넷이 좋고 ㅋㅋ

 

집앞에 주민센터가 있다 하시면

주민센터 방문도 좋겠죠 ㅋㅋ

 

그럼 여기까지

건축물대장 발급/열람방법 소개였습니다

 

라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